디딤돌 학습 | 조현꿈자람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필수능력을 설정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익히도록 함 |
체험형 통합학습 | 체험, 탐구, 실천 등이 필요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한다. 이를 위하여 교과를 융합적 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충분히 시도하고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도록 함 |
발전학습 |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학문의 본질을 깨닫도록 운영한다. 소질, 흥미, 특기 등이 신장되고 체계적 인 구조를 갖추어 가도록 진행함 |
자연과 예술을 사랑하는 감성교육
문화예술교육 | 국어, 체육, 음악, 미술 교과를 재구성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표현을 통해 창의성, 감수성, 사회성을 기름 |
생태교육 | 농사와 학교 주변의 생태환경을 활용한 생태체험 학습을 통해 생태의 변화, 순환, 다양성, 상호관련성을 느끼며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갖도록 한다. 활동의 결과를 문화예술작품으로 적극 이어가도록 함 |
온작품읽기 | 책읽기를 생활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미디어를 교재로 활용하여 폭넓은 교양과 창의력을 기름 |
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교육
학생자치활동 | 동아리 | 학생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동아리 활동 운영 |
어울마당 | 전교생이 함께 하는 자치, 적응, 행사 활동 운영 | |
학생회 |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 문화를 만들어간다. 학생회가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듦 | |
기초생활 습관교육 | 자신의 주변을 청결히 하고, 실내 정숙,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교육 실시. 공동체가 정한 규칙이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교육 실시. | |
성찰교육 | 명상, 음악 감상, 시 낭송, 친구 이야기 듣기 등 고요한 마음으로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성찰 교육 실시 | |
협력교육 | 모둠활동을 통한 공동작업과 협동적 탐구, 토론학습과 민주적 의사 결정 방법 익히기를 통해 고등정신을 촉진하고 협력을 배우게 함. |